건강/운동/건강2013.06.24 20:28

  보통  인체에서 3Kg 정도가 세균의 무게라고 할만큼 인체에는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고,  세균중에는 유익균(주로 유산균)과 나쁜세균에 해당하는 병원균(병균)이 있습니다.


  이중  몸에 이로운 균들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 프로바이오틱스중 대부분은 유산균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유산균하면 단순히 장에 좋은 것,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변비예방을 해주는 정도로 만 생각했었는데 유산균이라는게 정말 다양하게 인체에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산균은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도록 하는 다양한 역할 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유산균[乳酸菌]이란?   당류를 분해해서 젖산을 만들어내는 균류를 말합니다.  유산균의 '유'가  젖유 입니다. 


젖산은 약한 산성을 띄는 유기산 물질로 잘익은 김치가 시큼한 맛을 내는것이 젖산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젖산은 나쁜 세균을  활동하지 못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 몸의 산성화도 막는다는데요.  흔히 근육운동에서 몸안에 젖산이 쌓여 피로가 생긴다고 알아왔던것은 최근에는  잘못된 이론이라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어째든  유산균은 단지 젖산만 만들어낼 뿐아니라 여러가지 인체에 좋은 일을 하고 있더군요.



퍼니로그 작성


그래서 나름 유명한(?) 유산균들의 역할 을 찾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Lactobacillus acidophilus)

: 혈중 콜레스트롤을 개선하고 헬리코박터파이로리 억제, 과민선대장 증후군 복통감소


- 락토바실러스 카제이(Lactobacillus casei)
: 류마티스 관절염예방및 치료에도움,헬리코박터파이로리 억제, 대장균 억제


- 스트렙토커스 살리바리우스 K12 (Streptococcus Salivarius)

:구취억제 , (충치예방), , 귀 염증 병원균 예방


- 비피도박테리움 롱검(Bifidobacterium longum)
:
혈중콜레스테롤 개선


비피도박테리움 불가리쿠스(Bifidobacterium bulgaricus)
:
유당불내증, 속쓰,위장관 개선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Lactobacillus rhamnosus )
:
요도및 생식기관보호(여성포함), 알레르기완화, 아토피피부염예방, 장염치료도움, 대장균,포도상구균,칸디다균등 항생능력.


-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Bifidobacterium bifidum )
: 백혈구증식 촉진, 비타민 B복합체와 비타민 K 합성에  도움, 장기능 강화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Lactobacillus plantarum)
: 김치에 존재하는 유산균, 항진균 기능, 곰팡이균 억제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actobacillus reuteri)
항진균기능, 아토피피부염,알레르기예방, 유아복통 감소, 치주염예방치료


얼마전 TV에서 20년간 입냄새로 고생하면서 온갖방법을 다써도 해결이 안되었던분이 스트렙토커스 살리바리우스 K12로 2주간 치료 후 입냄새가 줄어드는걸 보니 참으로 놀랍더군요.


그외에도 아토피피부염이나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중  우리몸에 좋은 균이 부족해서, 나쁜균이 늘어나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자연에 가까이 살면서 유익균들과 같이 하던 인간이 언제부터인가 자연에서 멀어지고 살균소독을 좋아하면서 감염병은 줄어들었지만 그와 같은 비율로 다른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것이죠.  손씻기는 비누없이 물로만 씻어도 충분하고, 지나친 살균소독이나 항생제사용은 꼭 필요한경우만 사용하는것이 우리몸은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iherb 직구 프로바오틱스 모음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