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 잡설2019.04.14 12:39

요즘은 넷플릭스를 주로 사용하다보니. 사실 파일형태의 영화를 볼일이 잘 없는데요.

 

가끔 영화파일 형태로 볼때에는 컴퓨터로 보는 게 대부분이 었는데,  최근에는 UHD 화질영상이 좀 있어서. 일반 컴퓨터 모니터로 보면 화질을 제대로 느낄 수가 없기에 TV에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보통 TV에 있는 자체 동영상 디코더의 경우 .avi 나  .mp4 파일정도만 되는 것을 보아왔었기 때문에 과연 될 까 싶었네요.

 

구글링으로 미리 검색을 해봐도 LG 나 삼성 Smart TV에서 mkv 를 재생하려면 미리 파일 변환을 해야 한다는 식의 내용만 있었구요.

 

 

그래서 일단 안될지 몰라도 USB 플래시메모리에 넣고 재생해보자 하고 영상을 플레이 해보았는데.  mkv 에 DTS 영상까지 너무나 잘 실행이 되는 겁니다. 

 

스마트 TV의 USB 포트에 플래시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됩니다.

1시간 영상에 10기가 넘는 파일, 2시간 영화 50기가 넘는 고용량 파일도 끊김등의 문제없이 최대 화질로 쭉쭉 플레이가 너무 잘되서 사실 깜짝 놀랐네요.

 

그런데,  좀더 검색을 하다보니 이미 LG TV용 4K(UHD) 데모 재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파일이 .mkv 포맷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해당 TV는 2018년 초에 구매한 2017년 모델 OLED_65C7P 모델이므로 당연히 해당 시점 후에 구매하는 스마트TV들은 모두 mkv 영상 재생에 문제 없지 않을까 싶네요.

 

돌비비전이  적용된 mkv 플레이도 잘됩니다.

 

같이 연결되어있는 사운드바에서도 mkv 파일이 돌비사운드를 지원하는 경우 ARC 를 통해서 입력된경우에도 돌비비전/사운드가 잘 됩니다.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