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금융/재테크2014.09.01 17:01


  서민들의 가계 지출 비용부담중 적지 않은 부분이  (사)교육비와함께 의료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보험적용이 되거나 실비(실손)보험에서 처리가 되는 병의원 의료과목이라면 좋겠지만, 적용안되는 경우도 충분히 적지 않은게 사실이고,  실비보험등으로 일부 돌려받는 치료라고 하더라도 당장 결제하는 치료비는 조금이라도 할인받을 수 있으면 좋을것같습니다.


  특히나 병원 의료비경우 보험이 안되는 검사나 치료일수록  비용은 더 많이 드는 편이라 0.5~1% 할인 이라도 절대금액으로 보면 적은 금액이 아닐 수 있기때문에 이왕이면 할인이나 적립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 한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최근에 저 역시 집에 아이와 제가 동시에 치과치료를 하면서 목돈이 들면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서 할인이나 적립되는 카드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 보았습니다.


그런데 재밌게도 스마트폰에서 동네병원 치과를 검색했더니. 하단에 카드혜택도 나오더군요. 그래서  이를 캡쳐해봤습니다.




치과할인혜택이있다고 조회되는 카드는 

 현대카드제로(ZERO), 

 삼성카드4, 

 현대카드 M/M2/M3 Edition, 

 KB국민스타맥스 카드 입니다.

각각 할인율이 0.7~7% 까지 다양한데,  이때 주의 할점이 있더군요.


할인율도 중요하지만 정작 할인한도가 낮으면 별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7%의료비가 할인된다는 

  KB국민 스타맥스카드의 경우 7%할인이 되기는 하지만 일 10만원 이용금액까지만 할인(최대 할인 7천원할인),

  현대카드ZERO의 경우에는 0.7% 할인율이나 할인한도가 없음,

  삼성카드4는  10만원이상이 1%청구할인을 한도 없이 적용하기 때문에 70만원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이들 중에는 가장 유리해 보입니다.





이외에도 의료비 할인되는 카드전체를 조회해보면,  


 - 신한카드 고운맘카드(10%청구할인, 한도 2만원), 


 - 롯데카드 슈프림카드(10%청구할인,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월 2만원한도)


 -  하나SK카드 Smart Any 카드(0.8%,실적무관 한도없음)


 -  외환카드 투엑스 감마카드(10% 1만원한도)


 - 우리카드 "우리 가득한 할인 카드"(5%,전원실적에 따라 최대 1만2천원한도)


 -  NH농협 하나로카드(5%,전월실적에 따라 최대 5천원)


 입니다.


  대체로 할인율이 높으면 한도가 낮아서 큰 금액결제에서는 불리하고 전월실적이 요구되고,  할인율이 낮지만 한도가 없는 경우에는 큰 금액(1~2백만원이 넘는)인 경우에유리해보입니다.





  이중에서도  딱 꼬집어 보자면 실적무관으로 찾는 경우에는 삼성카드4가 1% 할인율이라 200만원 넘어갈경우에는 전체에서 가장 높은 할인이 가능하고, 롯데 슈프림카드는 전월실적이 좋다면  의료비 결제이 적은 경우에도 10% 할인율 적용되어 전월실적이 120만원 이상이라면 월 최대 2만원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유리해 보입니다.







  그리고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의료비 할인이 되는 걸 찾기쉽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카드수수료 보다 체크카드 수수료 보다 낮기때문일것 같습니다.


  체크+신용카드 겸용 카드중에 "하나SK Smart DC 카드" 의 경우 실적및 한도없이 0.4% 정도 할인이 되고, 현대카드M HYBRID (하이브리드) 체크+신용겸용의 경우 최대 1% M포인트 적립이 되네요.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할인율은 떨어지나, 소득공제율 면에서 신용카드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당장할인 보다 연말정산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즉시결제 가능한 현금이 있다면 체크카드도 좋은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


  위 사항은 현재시점에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기준으로 하나, 전달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혹, 위 내용을 참고로 카드신청을 하게 될때는 최종적으로 각 신청자가 실제 카드사 제공정보로 정확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