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건강2013.03.26 11:41


지난 IF방송 이후 방법을 정리해보고 괜찮겠다 싶어 바로 다음날 부터 실천해보았다.

(방송내용 정리 글  http://funnylog.kr/489)






   일단 첫날과 다음날은 16시간 단식을 했다.  16시간 단식은 아침 한끼를  안먹으면 되는 어찌보면 간단하다.  아침 출근이 바빠서 안먹게 되더라고 같은 거다.  


주변에 아침을 안먹고 다니는 사람들은 다들 IF단식중 ? 


 잠시 이런생각이 들었는데..  그럴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있다.  아침을 안먹고 다닌사람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가 있는데.  아침을 안먹는 이유로 아침을 먹으면 속이 안좋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들이 다 16시간 단식중인건가..?  그런데 실상을 살펴보면 그렇지가 않았다. 다들  저녁을 먹고나서도  밤늦게 보통 간식(라면이든 치킨이든 그외 무엇이든)을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특히나 배고픈 상태에서는 잠을 잘 수 가 없다는 사람들이 특징이 그러했다.  어찌보면 밤늦게 그렇게 먹고 잤으니.  다음날 아침입맛이 없어서 안먹게 되는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침안먹는 다면서 살찌는 사람 얘기를 들어보면 특히 더 그렇했다.  아침을 안먹을 뿐 실상 3~4끼니 먹는 경우였다. 


  제대로 16시간 단식을 하려면 7~8시까지는 식사를 마치고 다음날 점심까지는 물외에는 다른것은 먹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음날 아침 정말 속이 편하다는 느낌이 있고 다음날 점심까지 배고픔을 견디기가 쉽지는 않다.



이틀간 16시간 단식.


   이렇게 확실하게 월요일~화요일 16간 단식을 했다. 그리고 나서 먹은 점심은 아무래도 좀더 먹었는데  (IF단식에서는 먹 을때는 충분히 먹어도 된다는 말이 있어서)  속이 부담스럽다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다음날에는 아침을 안먹더라도 점심, 저녁을 평상시 수준으로 만 먹었다.  그렇게 하자 속은 확실히 좋아졌는데  문제는 화장실이었다.  그전에 매일 3끼니 챙겨 먹던 경우에는 거의 매일 출근전 화장실을 다녀왔었는데.  IF 를 하면서 부터는 불규칙해지는 것이었다. 변비가 생길 수 도 있겠다는 생각들었다.


금~토 24시간 단식.


  금요일날은 7경에 저녁을 먹고 다음 토요일은 특별한 계획이 없어 24시간 단식을 해보기로 했다.  금요일 저녁때 특별히 많이 먹거나 하지는 않았고, 평상시 수준으로 식사를 했다.  다음날 토요일은 가족끼리 공연을 보러다녀왔고,  17시 경에는 운동을 다녀왔다.  점심때 잠시 배고픈듯 했으나  물을 자주 마셔서 인지 크게 힘든것은 없었고,  첫끼니인 저녁을 먹기 3시간 전에 1시간정도 가까운 뒷산을 걷기 운동을 하고 난뒤 1시간뒤  전날 저녁이후 딱 24시간만에 첫 식사를 했다.


그러니까 24시간단식은 두끼를 굶고  세번째 끼니를 전날보다 1시간정도 늦게 먹으면 되는것이다.


일주일 효과는?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가지고 효과를 논한다는것은 좀 그렇지만. 경험에 따른 느낀점 정도가 좋겠다.


  처음에는 아침의 공복상태의 살짝 속쓰림이 있는걸 견디기가 힘들었는데.. 물좀 마시다 보면 속도 편해서  두번째날은 괜찮았고.   진정 배고픔과 공복시 단순 속쓰림이 구분이 되었다.


그리고 24시간 단식때는 물만 마시면서도  큰 배고픔없이 지낼 수 있어서...괜찮네... 하는 느낌이다.


전후 몸무게 변화는 정확히 따져보지 못했는데 확실한건  허리사이즈가 1인치정도 줄었다.  그런데 1인치 줄어든게  순수하게 지방이 줄었다기 보다.  배속을 비우다 보니 아무래도 내용물이 비게 되어 줄어든 부분이 있을듯하다.


속은 확실히 편해진다.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도 계속 할 생각인데..  다이어트처럼.. 억지로 하기보다.  앞으로는  진정한 배고픔일때 먹고싶은 만큼 먹으면서 적절하게 내몸의 장기를 쉬게 한단는 생각으로 해볼 작정 이다.


   그리고 뷔페 같은 곳에서 많이 먹게될때도 앞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지 않을까?   그다음날 까지 속을 비우고 쉬운법을 알게되었으니 말이다.    하루 하루 빠듯한 칼로리 관리보다.  일주일단위로 보고 칼로리 계산을 하니 그만큼 여유있는 식생활이 가능할듯 하다.



주의할점 ?


- 변비주의 (물을 많이 마시고, 반드시 다음날 같은 시간에 화장실에 간다.)

- 근육손실을 막기위해  단식 할때는 반드시 근육 사용 운동을 할것.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