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건강2013.02.14 06:00






  임신은 축복입니다. 사랑의 결실이고 행복의 씨앗입니다.


   첫아이를 갖기 까지 몇년간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나서 갖게된 아이는 지금 무럭무럭 자라서 초등학생이 되었고.  부부인생에 있어서 그나마 잘한일로 꼽는 것중 하나 입니다.

어렵게 갖다보니 아무래도 임신초기에 주의해야할것들에 신중했었는데.  좀 늦었지만 잘 정리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주의해야 할것들 입니다.   대체로 음식관련된 내용입니다.


1) 주의하고 피해야 할 음식


-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많은 음식


- 팥 : 호르몬 분비 흐름(과다)을 깨뜨려 태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 알로에 : 알로에의 찬성질로인해 복통,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태아에 안좋다.


- 율무 : 체내 수분및 지방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


- 그외 탄산음료, 술 등  일반인에게도 권장되지 않는 음식들은 당연히 피해야 한다.


- 약은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산부인과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2) 피해야할 생활


- 뜨거운 목욕, 사우나 


- 지나친 과식, 자칫 임신중이라는 핑계로 너무 맘놓고 식사나 간식량을 늘릴 경우 임신 중독및 출산시 어려움있을 수 있음. 추가로 필요한 칼로리는 350Kcal 이내로 조절


- 전자렌지 등 전자파를 일으킬 수 있는 전자기기로 부터 거리를 둘것. 스마트폰 사용은 가급적 줄이고 대신 음악을 듣거나 책을 적당히 보는것을 권장.


- 운전이나 충격을 줄 수 있는 행동 삼가

  운전은 매우 위험합니다. 급정지등의 경우 태아에 충격이 가기 쉽습니다.

  마트에서 카트를 끄는 행동 또한 위험 합니다.  실제로  저희 둘째아이를 가졌을때 아무생각없어 카트를 끌다 양수가 터지는 사고를 일으킨적이 있었는데. 다행이도 예정일 근처라 큰문제가 없었지만. 가급적 남편없이 마트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고, 사람이 많은곳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 장거리여행

  임신 중기에는 큰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가능하나, 초기및 출산을 앞둔시점에는 먼거리 여행은 삼가하는 것이 좋고, 의료시설을 염두해야한다.




3) 챙겨야할  음식

- 엽산제를 보통 따로 먹기를 권하는데. 이왕이면 자연식에서 엽산이 많은 음식, 예를 들면 키워같은 과일을 잘 챙겨 먹는게 좋다. 


- 녹황색 채소, 사과(미네랄과 비타민 C), 토마토(비타민A), 달걀, 시금치(비타민 E, 철분 등)


- 태아 두뇌 발달에 좋은 견과류, 생선 류 




4) 해야할 것 들


-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비타민D 생성)과 스트레칭 하기 


- 좋은 음악을 들으며 태교하기


- 임신요가 ,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 산후조리원 선정(6개월 정도)등 산후해야할일 미리 챙겨두기 


- 태아보험 알아보고 가입하기 -> 관련글 참고 


- 아이 교육을 위한 마음가짐, 관련 책 읽기, 남편과 함께 계획하기 등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