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추천앱2010.08.11 15:39

요즘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주변에서 QR코드 또한 눈에 많이 띄는 것 같습니다. 그전에도 있긴 했겠지만, QR코드를 사용하려고 보니 더 눈에 잘 들어 오는것 같기도 합니다.

QR코드 자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로 클릭! 

이 글의 URL



QR코드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개인 명함에 QR코드 넣기  (명함 QR코드 생성 사이트)
2) 잡지책 기사나 카탈로그에 QR코드 삽입하여 온라인으로 관련 댓글을 보기(관련기사)
3) 상품에 QR코드를 읽어 이벤트 참여, 상세정보, 구매자 리뷰보기
4) PC 에서 본 웹사이트 편하게  스마트폰에서 링크 열기
5) 애플리케이션 구매를 위해 앱 마켓에 쉽게 접속하기

다양한 활용사례가 있지만 다음 동영상을 보면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을것 입니다.

활용사례 동영상1) 명함 인식



활용사례 동영상 2) 안드로이드 앱을 PC(cyrket.com)에서 찾은뒤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바로가기



활용사례 동영상 3) 맥도날드 햄버거의 내용과 다른 햄버거들 까지 살펴보기




활용사례 동영상4) 구글의 Favorite Place, 가게에 있는 QR을 읽어 다녀간 손님들의 평을 볼 수도 있습니다.




   QR코드는 여타 2차원 코드에 비해 많은 량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기때문에 그 활용범위는 어디든 적용하기만 하면 될 정도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게된것은 사실상 스마트폰의 보급이 그 이유입니다. 스마트폰에 QR코드 러더기 앱을통해 PC화면이나, 인쇄물등에 있는 QR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해석하여 해당코드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처리를 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R코드 + 스마트폰, URL만 담을 수 있으면 뭐든 한다!


QR코드에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기는 하지만 그 제한은 한글 1,817자 정도 이고 내용이 많을 수록 코드 크기 또한 커지게 됩니다.  코드가 커지게 되면 사실상 빠른 속도로 읽어내기도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실제 필요한 내용을 모두 담기 보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로 해당 정보가 있는 곳을 접속할 수 있는 URL만을 QR코드에 담고 실제 내용은 해당 사이트로 넘어가서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QR리더기 앱을 사용해야 할까?

첫번째, 뭐니뭐니 해도 빠르게  잘 읽어 내야 합니다.

QR코드 리더기는 당연하게도 QR코드를 빠르고 쉽게 잘 읽어 내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비교적 작은 크기 QR코드도 사이즈 확대를 통해 읽어 낼 수 있어야 하며, 자동 초첨을 맞추는 것도 잘해야합니다.

두번째, 텍스트 내용에 맞게 스마트하게 동작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QR코드 자체 정보를 충실하고 데이터 내용 포맷에 맞게 보여주는 리더기 앱이 좋습니다.

QR코드의 내용에는 본래 정해진 포맷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몇가지 TEXT의 시작문자열로 그 내용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다음과 같습니다.

웹페이지 URL Text
 http://funnylog.kr/     
http://나 https:// 로 시작한다.

지도상의 좌표(위도와 경도)
 geo:37.3616703,37.3616703
"geo:" 로 시작하고 위도 값과 경도 값이 있다.

메일주소
 mailto:blog@funnylog.kr
"mailto:" 로 메일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sms 발송 번호  및 내용
 sms:+01012345678:내용
sms나 smsto 로 시작하고 전화번호, 내용 순이다. 전화번호 앞에 + 는 없을 수도 있다.

전화번호
 tel:+01012345678
tel 로 시작하고 읽으면 전화를 걸게 된다.

위 포맷은 얼마든지 정하기 나름으로 확장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정도는 리더기에서 적절 하게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세번째. 웹 브라우저 연결 및 공유가 쉬워야 한다.

  앞서 얘기했듯이 QR코드 자체는 정보 전달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URL을 이용한 사이트 접속을 통해 실제 정보를 얻게되는데 따라서 QR리더기는 이 과정이 편리해야 합니다. 더불어 접속한 사이트 정보를 다른 이들과 쉽게 공유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도 살펴 봅니다.  e-mail 이나 요즘 많이 쓰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전달 할 수 있으면 더욱 편리 하겠지요.


이러한 몇가지 기준으로 리더기 아이폰 앱들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아이폰 기준으로 했으나 안드로이드 폰인 경우에도 동일하게 있는 앱이 있으므로 참고 하면 됩니다.)


리뷰 했던 앱 들



클릭하시면 확대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보시는 분은  위 이미지를 보려면 여길 클릭! 한뒤 확대 해보세요)


위표에서 보든 리더기 앱들은 대체로 인식율을 좋은편이며, 인식 후 편리성의 차이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최종 추천하는 것은 "스캐니" 와 "EZQR" 입니다.   EZQR이 현재는 안드로이드용으로는 없어서,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스캐니를 추천하고 아이폰사용자는  EZQR이나 스캐니 정도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QR코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추가로 현재 이 블로그에는 각 페이지 별로 좌측에 QR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QR코드를 읽으면 해당 페이지를 스마트폰에서 보기 편한 형태로 볼 수 있어, 나중에 스마트폰에서 읽어 보고자 할때 편리 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도 이렇게 블로그에 Q코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내 블로그 새 글에 QR코드를 자동으로 붙이자.

Posted by 퍼니로거 즐건록